Active+Passive

패시브주택(Passive House)에 대해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, 실제로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 정리하고자 합니다 :

 

패시브주택이란?

  1. 정의: 패시브주택(Passive House)이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면서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효율 주택을 의미합니다. 이 개념은 1990년대 독일에서 시작되었습니다.
  2. 기본 원칙: 패시브주택의 5가지 기본 원칙은 고단열, 고성능 창호, 기밀성, 열회수 환기, 일사 최적화입니다.

 

패시브주택의 필요성

  1. 환경적 이유: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는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. 패시브주택은 에너지 소비를 크게 줄여 환경 보호에 기여합니다.
  2. 경제적 이유: 초기 투자 비용은 다소 높을 수 있지만, 장기적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 이점이 큽니다.
  3. 사회적 이유: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여 거주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.

 

패시브주택의 특징

  1. 고단열: 벽, 지붕, 바닥에 고성능 단열재를 사용하여 열 손실을 최소화합니다.
  2. 고성능 창호: 삼중 유리창과 같은 고성능 창호를 사용하여 열 손실을 줄이고, 일사열을 효과적으로 이용합니다.
  3. 기밀성: 건물의 기밀성을 높여 외부 공기의 유입과 내부 공기의 유출을 최소화합니다.
  4. 열회수 환기 시스템: 열회수 환기 시스템을 통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면서도 열 에너지를 회수하여 효율을 높입니다.
  5. 일사 최적화: 건물의 방향과 창호 배치를 최적화하여 태양열을 효과적으로 이용합니다.

 

패시브주택의 장점

  1. 에너지 절약: 난방과 냉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기존 주택 대비 최대 90%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.
  2. 쾌적한 실내 환경: 일년 내내 일정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합니다.
  3. 장기적 비용 절감: 에너지 비용 절감 외에도 유지보수 비용이 낮아 장기적으로 경제적입니다.
  4. 지속 가능성: 지속 가능한 건축 방식으로 환경 보호에 기여합니다.

 

패시브주택의 역사와 발전

  1. 기원: 1990년대 독일에서 처음 개발된 패시브하우스 표준.
  2. 국제적 확산: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며, 다양한 기후 조건에 맞는 패시브주택이 개발되었습니다.
  3. 현재와 미래: 기술 발전과 함께 패시브주택은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디엔에이 건축사사무소